에듀테인먼트를 이용한 모바일 학습 컨텐츠 개발

Development of Mobile Education Contents based on the Edutainment

  • 박미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 ;
  • 안치현 ;
  • 우종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
  • Park, Mi-Ju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Sungshin W. University) ;
  • Ahn, Chi-Hyun (Dept. of Computer & Information, Open Cyber University) ;
  • Woo, Jong-Jung (School of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Sungshin W. University)
  • 발행 : 2007.05.11

초록

국내에서 통신 산업과 게임 산업은 다른 기술 산업 분야에 비해 급격하게 성장 하였으며, 현재 국내산업 분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통신과 게임 산업의 성장은 교육 분야에 새로운 학습 컨텐츠를 요구하고 있다. 그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컨텐츠 개발이 이루어 졌으나 통신비용이 높고 학습자의 흥미유발을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소켓 통신을 사용하여 요금을 절감하고, 학습자가 흥미롭게 학습 할 수 있도록 에듀테인먼트 요소를 적용한 휴대폰 기기용 학습 컨텐츠를 제안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