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인식을 기반한 모바일 구매 서비스 모델

A Mobile Buying Service Model on the basis of Context-Aware

  • 고현정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 정환묵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발행 : 2007.04.20

초록

상품 판매장에서 많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매장 내에서 구매자 행동과 상품 배치 등 매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모바일 커머스 어플리케이션에서 각 구매자들이 구입할 상품을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는 추천상품 서비스의 필요성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치 오토마타를 이용하여 매장 내에서 구매자 행동과 상품 배치 등을 파악함과 동시에 각 구매자들이 구입할 상품을 상황의 변화에 따라 효과적으로 추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황인식 기반 모바일 구매 서비스 모델을 제안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