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교차로 Loop Ramp 접속부의 적정 설계속도 결정

Determination of Normal Design Speed at Inter-Change Loop ramp in a Highway

  • 최석근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 이선규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 박명진 (충북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 이재기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발행 : 2007.04.19

초록

고속국도 및 일반국도 인터체인지부의 설계속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적용되고 있는 국내의 설계기준 즉, 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및 도로설계편람, 도로설계요령, 도로설계기준, 국도설계기준을 검토하고, 국외의 설계기준을 참고하여 국내기준과 비교 검토하였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통계(2006)를 통하여 사고 다발지점을 선정, 원인을 분석하고 램프 유형별, 허용속도별 전국의 입체교차로를 대상으로 주행속도를 계측하였으며, 그 결과로부터 입체교차로의 Loop Ramp 접속부의 적정 설계속도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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