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Optimal Design of Small BLDC Motor for Driving Automobile 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

자동차용 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 구동을 위한 소형 BLDC 모터의 최적설계에 관한 연구

  • Han, Jae-Man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Kim, Dong-Sok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Park, Gwan-Soo (Dept. of Electronic and Electrical Engineering in Pusan National University) ;
  • Oh, Chul-Soo (Saeyang Microtech)
  • Published : 2007.10.25

Abstract

Throttle Control 장치는 차량의 지능화와 연료 절감의 이유로 기계식에서 전기적 신호의 연결로 구동시키는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전기 전자 시스템을 도입한 ETC(Electronic Throttle Control)의 구성요소 중 필수적인 구동 원으로 DC모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DC모터는 정류작용 시 브러시의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단점을 가진다. 이에 전기적 및 기계적 Noise가 적고 신뢰성이 높으며 수명이 긴 BLDC 모터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BLDC 모터의 기초 설계와 최적 설계를 통해 형상을 설계하고 이를 정자계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목표 토크인 0.2[Nm]에 적합한 BLDC 모터를 설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