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U-CRM Application Method in internet broadcasting

인터넷 방송을 위한 유비쿼터스 CRM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7.02.23

Abstract

유비쿼터스 고객관리시스템은 개인간 그리고 특성별로 고객관리를 할 수 있는 정교한 마케팅 수단이라 할수있다. 이는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직접 창출할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하다. 그리고 일부 인터넷방송들이 이를 이용하여 실제 매출을 올리는 결과도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예상보다는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이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고객관리에 대한 통합모델과 구성 아키텍처를 제시하였다. 추후 많은 케이스가 나을 경우 좀더 많이 적용하고 검증이 필요하리라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