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raining of an Assembly Education using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을 이용한 조립교육 트레이닝에 관한 연구

  • Seok, Kwang-Ho (Department of Media Informatio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 Yong, Sung-Jung (Department of Media Information,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 Shim, Jae-Sun (School of Electronic-Control Engineering,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Yoon-Sang (School of Internet-Media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 석광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정보미디어공학과) ;
  • 용성중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정보미디어공학과) ;
  • 심재선 (강원대학교 전기제어공학부) ;
  • 김윤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터넷미디어공학부)
  • Published : 2007.07.18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조립교육 트레이닝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조립교육 방법이 기존의 문자나 그림을 이용한 조립교육 방법과 비교하여 사용자 (교육자)에게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실제 조립교육 실험을 통하여 검토되었다. 일반 PC 조립교육에 대한 비교 결과, 문자/이미지에 기초한 2D 형식의 기존 방법 보다 제안된 본 연구 방법이 조립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조립교육 효과에 긍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