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시스템용 전력변환기(PCS) 회로 및 제어방식에 따른 저주파 리플 분석

Analysis of the Low Frequency Ripple according to a Power Conditioning System Topology and Control Strategy for the Fuel Cell System Applications

  • 김종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강현수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병국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 이원용 (에너지기술연구원 고분자연료전지연구단)
  • Kim, Jong-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Kang, Hyun-Soo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Byoung-Kuk (School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Won-Yong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Research Center, Korea Institute Energy Research (KIER))
  • 발행 : 2007.07.18

초록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저주파 리플의 전달과정을 분석하고, PCS 회로 및 인버터 제어방식에 따른 저주파 리플 영향을 비교 분석한다. 부스트 컨버터와 풀브리지 컨버터의 입력전류 고조파 분포와 인버터 PWM 스위칭 방식에 따른 입력전류에서의 영향을 고조파 분포 및 저주파 리플 측면에서 분석한다. 풀브리지 컨버터에서 전달되는 저주파 리플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것을 확인하고, PWM 스위칭 방식은 저주파 리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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