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Learning Attitude Analysis System in e-learning

e-learning에서의 학습태도분석시스템

  • Lee, Y.D.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Myongji Univ.) ;
  • Cho, B.S. (Dep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ongwon College) ;
  • Park, C.H. (Faculty of Police, Daebul Univ.) ;
  • Kim, H.K. (Dept. of Computer Science, Korea National Open Univ.) ;
  • Huh, H.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Myongji Univ.)
  • 이용동 (명지대학교전자공학과) ;
  • 조병서 (동원대학 정보통신과) ;
  • 박철하 (대불대학교 경찰학부) ;
  • 김형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허웅 (명지대학교전자공학과)
  • Published : 2006.06.21

Abstract

온라인 가상강의는 전형적인 오프라인 강좌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교수자의 학습감독권과 교수자가 학습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강의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결연한 학습의지가 전제되지 않으면 기대하는 학습효율을 얻을 수 없다는 문제점들이 교육공학적인 측면에서 거론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가상강좌에서 해결되지 않은 학습감독원을 부여하기 위해서 눈꺼플 움직임과 머리의 상하움직임만으로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평가하고, 이에 따라 능동적으로 강좌가 진행될 수 있는 교수-학습모델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