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f Drama Teaching System For Elementary School Using Group Investigation

집단탐구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연극 지도 시스템의 설계

  • Yoo, In-Cheol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Kap-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유인철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06.01.20

Abstract

정보화 사회에 이어 고도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학교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학습자 서로의 도움을 중시하는 협동학습 또한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이에 초등학교 국어과의 연극단원을 가르치는데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연극 유형을 알아보고 협동학습의 여러 모형 중 집단탐구모형에 기초하여 모둠 구성원들이 주도적으로 연극 유형을 골라 스스로 탐색, 토의 한 후 실제로 연극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했다. 연극 학습의 특성상 초등학교의 교과서에 나오는 극본을 조사하고 이를 실제 학습에 활용 가능한 10가지 연극 유형으로 분류하여 학생들이 적합한 유형을 선택하거나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으며 가능한 동영상 자료를 중심으로 시스템의 컨텐트를 구성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