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 학습을 위한 웹기반 수행평가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based Performance Assessment for STS Learning

  • 유상기 (논산내동초등학교) ;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정)
  • Ryu, Sang-Ki (Nonsan Naedong Elementary School) ;
  • Han, Kyu-Ju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8.10

초록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과정과 기술을 강조하는 STS 교육의 특징에 비추어 볼 때,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사소통과 정보 수집을 하고 자료를 의미 있게 종합할 수 있는 웹기반 교육을 적용하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신장시키기 위한 수행평가 또한 STS의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이에 일반적인 STS 수업을 적용한 학급과 웹기반 교육의 장점과 수행평가를 가미한 STS수업을 적용한 학급의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여 STS학습에서 웹기반 수행평가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STS 학습을 지원하는 수행평가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