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도제 이론을 적용한 웹기반 논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Embodiment on the Web-based Discourse System Applied the Methods of Cognitive Apprenticeship

  • 박금선 (대전수미초등학교) ;
  • 한규정 (공주교육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과정)
  • 발행 : 2006.08.10

초록

논술 수업은 글쓰기 수업이나 독서 감상 같은 국어과 과제의 하나로 인식됨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자칫 거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데 현직 교사들이 논술 교육을 어려워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글쓰기 교수 학습 방법에 적합한 인지적 도제 이론을 논술 교육에 적용시켜 학습자들이 모델화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동시에 동시적 비동시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웹상에서 논술 학습을 실시하는 논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