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Perception of the Robot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로봇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현장의 인식 조사

  • Published : 2006.08.10

Abstract

21세기는 로봇의 시대라 불릴 만큼 전 세계적으로 획기적인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미래에서는 로봇이 일상생활 속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은 명백한 일이다. 이에 로봇에 대한 기초 지식과 그것을 다루기 위한 기본 능력의 배양을 위한 교육이 초등학교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로봇교육은 선진국에 비해 걸음마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로봇교육을 보다 충실하게 운영할 수 있으며 시대적 및 교육적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 현재 초등학교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로봇교육에 대한 운영 현황을 분석한 후 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로봇교육에 대한 인식을 고찰함으로써 초등학교에서의 로봇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