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 이용 실태 분석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측면에서-

A Study on the Computer-Aided Use of Information among School Children

  • 이광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 김영기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Lee, Kwang-Woo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 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Young-Ki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 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8.10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컴퓨터 이용 실태를 분석하여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보다 나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여 연구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컴퓨터 이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과 대화방 사용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의 불법 복제와 정보통신 윤리 실태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서구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하도록 하였으며 그 설문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컴퓨터 이용시간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주로 하는 일을 살펴보면 컴퓨터 이용 시간의 적절한 조절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의 배양이 필요하다. 둘째,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이룰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셋째, 개인의 인격이 존중되듯이 개인의 사생활도 보호되어야 한다. 넷째, 불건전 사이트에 대한 의식은 대다수의 초등학생들이 부정적인 견해를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나은 인터넷 서핑을 위해서는 아동들로 하여금 불건전 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고 지도를 통해 불건전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이 실시되도록 하여야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