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프로젝트기반 프로그래밍 수업모형 개발

Development of Project Based Programming Teaching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 이승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Lee, Seung-Heon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Kim, Kap-Su (Dept. of Computer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8.10

초록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측면에서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같은 고등인지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적인 측면에서 S/W개발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사들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할 때에,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여 적절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할 수 있는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즉 교육현장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할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방법적인 모형을 제안하여 교육방법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