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폴딩과 e-Mentoring을 이용한 효율적인 u-Learning 교수학습 모형 설계

An Efficient u-Learning Teaching and Learning Model based on a Scaffolding and an e-Mentoring

  • 김상홍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 주길홍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Kim, Sang-H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Joo, Kil-H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발행 : 2006.08.10

초록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최근의 교육환경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내용, 학습 시간 및 학습 순서를 선택하고 조직하는 유비쿼터스 학습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학습에서는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의 도움이나 조언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비쿼터스 학습에 스케폴딩과 멘토링의 개념을 접목시키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캐폴딩과 e-Mentoring을 활용한 u-Learning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u-Learning 환경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보았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