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efetching Mechanism for Software Streaming Systems in Mobile Environment

모바일 환경 기반의 소프트웨어 스트리밍 시스템을 위한 선인출 기법의 설계 및 구현

  • Lee Dae-Woo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 Park Seon-Yeong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 Kim Jin-Soo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 Maeng Seung-Ryoul (Dept. of Electronic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이대우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 박선영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 김진수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 맹승렬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On-Demand Software Streaming)이란 서버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클라이언트에 설치하지 않고 실행하는 기술로, 서버로부터 필요한 부분만 스트리밍으로 전송 받아 실행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소프트웨어 제공자는 소프트웨어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 사용자는 적은 저장 공간으로 많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을 얻게 된다. 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느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소프트웨어 이미지를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실행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문제가 생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온디맨드 소프트웨어 스트리밍을 사용하는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효율적인 선인출 기법을 설계하고 실제로 구현하였다. 실험 결과,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읽을 때 걸리는 시간이 무선랜 환경에서는 평균 50%, CDMA 환경에서는 평균 20% 정도 감소했으며, 특히 네트워크 지연시간이 증가할수록 더 많이 감소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