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gent Based IP Transcript System in VoIP Network

VoIP망에서 Agent 기반 IP 녹취 시스템

  • Lim Jae-Ji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Kim Soo-Hee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Jung In-Sa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 Jung In-Hwa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임재진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김수희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인상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인환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초고속 통신망의 확대 적용으로 인터넷의 빠른 성장과 함께 음성과 비디오 그리고 데이터를 통합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VoIP(Voice over IP)는 IP를 이용하여 음성과 데이터를 패킷 형태로 통합하여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이다[1]. 패킷 네트워크에서 VoIP 시그널링 기술을 이용하면 망 자원으 효율적 이용 및 PSTN에 가까운 음질 그리고 인터넷과 연계한 다양한 음성서비스 지원이 가능하다. 콜센터에서도 VoIP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VoIP망에서의 녹취 시스템이 필요하다. VoIP 녹취 시스템은 상담원과 고객 간의 통화 내용을 자동으로 녹음하여 보관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녹취 데이터의 통계 자료 제공으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선택 녹취, 스케쥴링 녹취, 상담원의 평가 자료를 제공하여 고객 관리의 질적인 향상을 지원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기존의 VoIP 녹취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한 에이전트를 포함한 VoIP 녹취 시스템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