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evelopment of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Contents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정보통신윤리교육을 위한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콘텐츠 개발

  • Kim Eun-Ju (Dept. of Information and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
  • Bae Yong-Geun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 Chung Il-Yo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Chosun University)
  • 김은주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
  • 배용근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 정일용 (조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정보화 역기능 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대처 방안은 사용자의 정보 윤리적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침해 사고에 대해 예측하고 평가하여 정보화 사회가 인간 중심의 바람직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건전한 윤리 의식을 확립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정보통신윤리교육은 교육 목표와 내용에 있어서 균형성을 상실하여, 역기능 측면에만 치우치고, 학습자인 학생에게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보다는 일방적으로 설정된 내용을 전수하는 학습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보통신윤리교육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웹 기반에서 적용될 수 있는 학습 콘텐츠 모형을 구현한다. 이를 위해 웹 콘텐츠를 이용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개별 학습을 수행할 수 있고, 학습내용에 대한 보충 심화 반복 등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