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ocument System based On Smart Client Application

스마트 클라이언트 응용을 이용한 문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 Park Jong-Hyun (Graduate Schoo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박종현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최근 스마트 클라이언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 이뤄지는 입력, 출력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서버에 저장되며, 이와 같은 정보 전달을 위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다. 그러나 웹 브라우저는 단지 페이지를 사용자에게 전송하고, 이를 받아본 사용자는 브라우저 자체의 기능 미비로 인해 페이지의 내용 또는 하이퍼링크를 탐색하거나 입력, 수정, 삭제된 데이터를 전송하는 용도에 머물고 있으며, 특히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양식을 표현하고자 할 경우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브라우저 보다 기능과 인터페이스 구성이 뛰어난 스마트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이민비자 신청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러한 결과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을 구성하는데 비용이 적게 들었고 스마트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때문에 배포 문제가 해결되었으며, 보안성이 증가하게 되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