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Customer'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Mobile Commerce Sites

모바일커머스에서 사이트의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Han Dae-Mun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 Na Joong-Kyung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 Baek You-Sung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한대문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 나중경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 백유성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본 논문은 모바일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거래안전성, 사이트이미지, 검색기능성, 그리고 결제편의성으로 분류하여 관련 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모바일커머스 사이트에서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사이트의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별해내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신뢰에 기반한 모바일커머스의 실제적인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