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ent's e-Learning Usage Situation and Activation Strategies in University

대학생의 e-러닝 이용현황과 활성화 전략

  • Han Dae-Mun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 Lee Jeong-Ho (Dep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Baekseok Univ.) ;
  • No Mi-Ja (Dept. of Business Admin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Dongyang Univ.)
  • 한대문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 이정호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 노미자 (동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Published : 2006.05.01

Abstract

이제 e-러닝은 전 세계적으로 21세기형 교육 패러다임으로 부상하였고 단순히 정보통신매체 기반의 학습개념을 넘어서 국가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의 핵심 동력이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국가 차원의 지원과 급속한 확산 속도에 비해서 실제적으로 e-러닝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이용현황 조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러닝 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이용현황을 직접 조사하여, 그 결과 나타난 여러 가지 문제점과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실제적인 e-러닝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