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 e-러닝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StudyofFactorsInfluencingon ServiceQualityandRe-usageIntentioninB2Ce-LearningSites

  • 한대문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 김영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 김종우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Han Dae-Mun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 Kim Yeong-Real (Dep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Chungbuk National Univ.) ;
  • Kim Jong-Woo (Dept. of Management & Tourism, Dongyang Univ.)
  • 발행 : 2006.05.01

초록

최근 e-러닝의 확산 속도에 따른 많은 문제점도 발생되고 있으며 그중 가장 큰 이슈가 e-러닝 사이트에 대한 평가인데 즉, 제공하는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사용자들에게 얼마만큼의 성과를 통한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러닝의 사업 분류 중 일반인과 학생을 교육대상으로 하는 B2C e-러닝 사이트의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이 개인성과, 사용자만족, 재이용의향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결과를 토대로 e-러닝 사이트의 벤더가 사용자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실제적인 e-러닝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