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digital Controller for Fuel Cell Inverter using Error Space Approach

오차 공간 접근법을 이용한 연료전지용 인버터 제어기 설계

  • Park Ga-Woo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Yeom Sang-Gu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Hyung-Chul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Jin-Mok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Kim Soo-Cheol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Lee Jae-Moon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Jung Hun-Sun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 Choi Jae-Ho (Schoo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 박가우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염상구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김형철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진목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김수철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이재문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정헌선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 최재호 (충북대학교 전기공학과)
  • Published : 2006.06.01

Abstract

연료전지용 전력변환 시스템에서 기존의 PID 제어기의 해석적인 해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최근, UPS용 CVCF 시스템에서 오차 공간 접근법을 이용한 새로운 제어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시스템의 제어기의 제어상수를 해석적으로 접근하여 좋은 성능을 얻은 바 있다. 오차 공간 접근법은 해석적으로 시스템의 응답속도 및 오버슈트를 임의의 제한범위 내로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UPS 시스템의 제어기 설계방법을 유사한 구조의 연료전지의 인버터 제어기 설계에 적용하여 해석적으로 제어기의 제어상수를 얻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어기가 안정하며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