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Jeju Tourism Culture Contents based on Interactive Storytelling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모바일 제주관광문화콘텐츠

  • Youn, Mi-Jin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Do-Kyoung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Hur, Chi-Hoon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Ko, Jae-Ho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Kim, Ju-Young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Yoo, Min-Young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Jung, Mun-Ik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Chun, Sung-Su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 Cho, Jung-Won (Jeju Cultural Technology Education Center, Cheju National University)
  • 윤미진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김도경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허치훈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고재호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김주영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유민영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정문익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전성수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 조정원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산업 전문인력양성사업단)
  • Published : 2006.05.25

Abstract

좁은 국토와 한정된 자원, 주변 국가와의 외래 관광객 유치 경쟁의 심화 등의 이유로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 힘들다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날로 다양해지는 관광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국내외 관광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국내 관광지에는 관광객을 유혹할만한 정보를 얻기 힘들고, 이미 통용되고 있는 관광정보 또한 기본적이고 단순한 정보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이야기가 있는 관광지의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흥미 있는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자 개개인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콘텐츠에 이야기, 애니메이션 및 게임을 제공하고, 주변상점과의 제휴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하여 칼라코드, SMS등의 이용으로 보다 흥미롭고 사용이 편리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캐릭터를 개발하여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으로 지속적인 제주관광발전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