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성 증진을 위한 코모드럼(Korean Jam-O-Drum)의 설계

The Kom-O-Drum(Korean Jam-O-Drum) Design to Promote Collaboration

  • 발행 : 2006.05.26

초록

일반적으로 정적인 공간에서 게이머 단독으로 진행하는 게임의 만족도는 높게 나타난다. 그러나 이들 게임에는 공격적, 폭력적 양상의 비교육적인 측면도 없지 않다. 또한 장시간 게임 활동에 따른 정신적, 신체적 폐해가 게임 중독으로까지 이어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가족이 참여하거나 하나의 미션을 협력하여 해결하는 협동게임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협동적 음악기기로 개발된 재모드럼을 분석하고 4명이 참여하여 게임 콘텐츠에 따라 각자, 2인1조 또는 4인1조의 형태로 협동성 증진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한국형 코모드럼을 제안하였다. 또한 한국의 장구를 응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활용방안을 소개한다.

This paper will analysis the Jam-O-Drum developed for collaborative musical experience at first. And we suggest the multi-user interactive game system Kom-O-Drum(Korean Jam-O-Drum). By combining velocity sensitive input devices like a korean drum "Jang Go" and computer graphics imagery into an LCD or PDP display, up to four simultaneous players are able to participate in a collaborative approach to game's mission. Also we introduce the input device specifications and application fields of Kom-O-D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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