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구조에 의한 매니아 형성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A study on constitution of Mania based on Character construction -Specially in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

  • 발행 : 2006.05.26

초록

매체나 상품의 종류가 다양해지듯 사람들의 성향도 그에 맞춰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함 속에 하나의 대중성을 찾고자 하자면 '매니아'(Mania)라는 계층을 언급할 수 있다.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그 수명이 짧을 수밖에 없지만 하나의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면 자연히 상품의 수명은 길어지게 된다. 애니메이션 역시 하루에도 수십, 수백 가지의 영상이 방영되고 있지만 한번 보고 잊혀지는 영상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매니아 그룹을 형성하게 된 애니메이션은 꾸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본 논문은 BONES사(社)의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원작: 아라카와 히로무, 감독 : 미즈시마 세이지)의 캐릭터를 통하여 나타난 매니아 그룹의 형성을 연구, 분석한 것이다. 강철의 연금술사의 관객이 단순히 작품을 마음에 들어했다는 것이 아닌 열광하는 집단이었음은 당시 잠시나마 주춤했던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리고 강철의 연금술사가 여러 콘텐츠로 뻗어 나올 수 있었던 까닭도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커다란 매니아 그룹이 형성되어 있었음이다. 매니아 그룹의 형성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특히 캐릭터는 작품의 총괄적인 상징을 하기 때문에 매니아 그룹 형성에 가장 커다란 작용을 끼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강철의 연금술사'의 캐릭터가 커다란 매니아 그룹을 형성할 수 있었던 이유와, 이러한 매니아 그룹이 작품에게 부여한 가치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As media and product became variety, the propensity of the people are coming to be various. To search for some popularity in this various life, we can find the class called 'the maina.' Todays, worlds are changing so fast that the masses can only have short life but if the Mania takes shape, becomes longer as natural. Also the hundreds of animations are broadcasted in a day, almost of them are forgotten in memories. However, the animations could lasting its value which has the Mania. This thesis is a studies on the constitution of Mania from animation 'Fullmetal Alchemist's Character. We can know the audience were not just like it, but they get crazy for it by comparing Japanese animation industry in those days; before it has been shrinking. Also, various contents of Fullmetal Alchemist means had enough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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