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SW제품의 해외진출 캐즘 분석;일본과 중국 진출 기업을 대상으로

Empirical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ization Model of Korean Software Products in Japanese and Chinese Markets

  • 남영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 서용석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제통상학과)
  • 발행 : 2006.11.30

초록

본 연구는 국내 SW기업의 해외진출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서 연구결과는 매우 탐색적이다. 본 연구에서 일본과 중국 진출에 성공한 국내 SW 기업의 해외담당자들의 의견을 분석하여서 해외진출 방법, 해외진출 과정 및 해외진출 시 발생하는 캐즘을 분석하고 미국, 일본, 중국 시장별로 국내 SW제품의 해외 진출 모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해외 진출 패턴이 국가마다 다르며, 캐즘의 위치와 원인 및 대응방안도 국가마다 다르다는 점을 밝혔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