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strategy selection method in Blue Ocean

블루오션에서 전략 선정 방법에 관한 연구

  •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 Published : 2006.11.17

Abstract

급변하는 무한경쟁의 기업 상황에서 앞으로 기업의 생존을 결정할 새로운 시장과 신제품의 방향은 매우 중요한 전략결정이다. 블루오션 전략에서는 기업의 생존을 위해서 기존의 경쟁 시장에서 벗어나 개척되지 않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시장의 진입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전략캠퍼스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전략캠퍼스는 기업에서 블루오션을 찾는 방법에서 한계를 갖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의 전략캠퍼스를 대신하여 새로운 시장 또는 제품의 선정방법으로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사용하였고 레드오션의 유지 전략을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PCSI Index)를 적용함으로써 고객의 소리를 통하여 블루오션의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