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 동작 그래픽 편집기 개선에 관한 연구

Study on improvement of graphic motion editor for sign language

  • 오영준 (한국과학기술원 인간친화 복지 로봇시스템 연구센터) ;
  • 박광현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 ;
  • 장효영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 ;
  • 김대진 (한국과학기술원 인간친화 복지 로봇시스템 연구센터) ;
  • 정진우 (한국과학기술원 인간친화 복지 로봇시스템 연구센터) ;
  • 변증남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전산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
  • Oh, Young-Joon (Human-friendly Welfare Robot System Engineering Research Center, KAIST) ;
  • Park, Kwang-Hyun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 Jang, Hyo-Young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 Kim, Dae-Jin (Human-friendly Welfare Robot System Engineering Research Center, KAIST) ;
  • Jung, Jin-Woo (Human-friendly Welfare Robot System Engineering Research Center, KAIST) ;
  • Bien, Zeung-Nam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KAIST)
  • 발행 : 2006.02.13

초록

수화는 청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시각적인 언어이다. OpenGL 기반의 가상 현실 공간에서 수화 동작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수화 동작 데이터를 삽입하고 수정하는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수화 동작 편집기는 수화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일반 사용자가 손 모양을 정확하게 편집하거나 얼굴 표정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수화 사전에 포함되는 각 수화 단어의 데이터 수가 많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저장하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화 동작 그래픽 편집기를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각 손 모양에 대해 21 개의 파라마터로 구성된 데이터를 손가락 별로 분류한 후, 손가락 고유 기호로 변환하고, 손 모양 이름과 일련 번호를 부여하여 손 모양 데이터를 얻었으며, 유사한 손 모양을 그룹으로 묶은 손 모양 그룹 데이터를 구성하여 손 모양 데이터 사전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손 모양 사전을 수화 동작 편집기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손 모양 그룹과 손 모양 이름, 일련번호를 선택하여 손의 각 관절 움직임을 쉽게 편집할 수 있으며, 이를 가상현실 공간에서 움직여 볼 수 있다. 또한, 얼굴 표정과 안색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수화 동작 중에 얼굴 표정을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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