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트리를 사용한 방학 중의 효과적 학습 방법

Decision Tree-based Analysis to Effective Studying Methods during Vacation

  • 김혜숙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문양세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 김진호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Kim Hea-Suk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Moon Yang-Sae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Kim Jin-Ho (Dept. of Computer Scienc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발행 : 2006.06.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방학 중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분석하기 위해 의사결정트리를 사용한 접근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방학 중의 학습방법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도출한다. 다음으로, 의사결정트리를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변환 및 분석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현실의 구체적 데이터에서 의사결정트리를 생성한다. 중학교 학생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터넷 학습사이트 이용은 성적 하락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적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던 과외는 실제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양한 학습방법의 병행은 오히려 성적 하락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분석 방법 및 결과는 학생들의 방학 중 생활 지도나 학습 계획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