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Information Science Society Conference)
- 한국정보과학회 2006년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Vol.33 No.1 (A)
- /
- Pages.112-114
- /
- 2006
- /
- 1598-5164(pISSN)
모바일 기기에서의 회화적 표현을 위한 사용자 정의 쉐이딩
Users Defined Shading Method in Mobile Devices for Artistic Expressions
- Jang Hyun-Ho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Jeon Jae-Woong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Hyun Chang-Won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
Choy Yoon-Chul
(Dept. of Computer Science, Yonsei University)
- 발행 : 2006.06.01
초록
기존의 컴퓨터 그래픽이 추구하던 사실적 모사와는 다른 비사실적 기법(Non-Photorealistic Rendering)을 3차원 그래픽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NPR 기법 중 카툰 렌더링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환경을 제시함으로써 수용자가 관련 컨텐츠에 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해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NPR 기법을 최근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컨텐츠에 적용하는 연구들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모바일 연구에서의 연구는 전처리를 위한 카툰 렌더링 처리 정도 밖에 없었다. 본 논문은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정의에 의한 쉐이딩 기법 구현을 위해, 모바일 NPR 전처리 파일 대체 기법과 음영 단계를 위한 역학적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의 선호도에 따라 3D 모델을 보다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한 모바일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게 된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