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Ship's Domain in the Restricted Water(I)

제한수역에서의 항행선박 항과거리에 관한 연구(I)

  • Jeong, Jae-Yong (Division of Marine Transportation System, Mokpo Maritime University) ;
  • Park, Young-Soo (Ship Operation Training Center, Korea Maritime University) ;
  • Park, Jin-Soo (Division of Ship Poeration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 박진수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Published : 2006.12.07

Abstract

항행하는 선박은 자기선박 주변을 하나의 영역으로 생각하여 그 영역안에 타선박의 허가하지 않는 자기만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선박간의 항과거리를 일본의 자료를 이용하여 해상교통 환경평가의 하나인 해상교통혼잡도를 평가하고 있다. 이 일본의 자료는 30년전의 자료이며 선박의 고속화${\cdot}$대형화로 인하여 선박간 항과거리는 선박의 통항형태, 항로의 종류, 선박의 크기에 따라 상이할 것으로 사료된다. 하지만, 상기의 모든 요소를 다 가미하여 일반화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며 상당한 자료를 이용하여야 하므로 분석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해상교통량이 대단히 높은 중국 상해항을 입출항하는 선박간의 항행거리를 기초로 선박간의 최소 항과거리를 모델화함으로써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해상교통혼잡도 평가에 이용하고자 하며, 선박운항자들의 항행에 최소 항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항행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