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램제트 엔진 흡입구의 설계 및 3차원 성능해석

Design Procedures of SCRamjet Engine Intake and Numerical Analysis

  • 강상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그룹) ;
  • 신훈범 (한국항공우주산업) ;
  •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그룹)
  • 발행 : 2006.11.09

초록

호주의 HyShot Center와의 공동연구를 통한 모델 스크램제트 엔진의 지상시험 수행을 위해 홉입구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흡입구는 연소기로 고온, 저속의 유동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으며 Korkegi 관계식에 따라 충격파 결집구간을 분리함으로써 유동 박리현상을 차단하였다. 또한 Kantrowitz 관계식에 근거하여 자발시동이 가능하도록 흡입구 측면의 트임구간을 설정하였다.

Model SCRamjet Engine intake is designed for Ground test. The designed Intake provides hot and slow flow with the combustor. Flow separation is controlled by the shock wave segregation based on the Korekegi criteria. With Kantrowitz limit analysis, side wall cut out region is also set for the self st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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