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리플을 줄이기 위한 외전형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슬룻형상의 최적화

The Optimization Design of Rotor Slot shape In Outer-Rotor Type Induction Motor Reducing Torque-ripple

  • 김경수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차현록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윤철호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정태욱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 이규석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Kim, Kyung-Su (Depts. Electrical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Cha, Hyun-Rok (Depts. Electrical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Yun, Cheol-Ho (Depts. Electrical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Jung, Tae-Uk (Depts. Electrical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Lee, Gyu-Seok (Depts. Electrical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발행 : 2006.10.19

초록

외전형 유도전동기 모터는 내전형에 비해 소형화 및 경량화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자와 고정자간의 공극사이에 이심률이 있을 때, 불균형 모멘트로 인한 토크 리플이 내 전형보다 더 크게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토크리플은 모터의 정속적인 운전을 방해시킬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출력토크로 인한 작동상의 오류를 초래한다. 본 논문에서는 의전형 모터에서 이심률에 따른 불균형력이 최소화 될 수 있는 슬롯 형태에 대해서 연구하기 위해, 전폐형, 반폐형, 개구형태의 3가지 슬롯 형태에 대한 특성을 비교 하였다. 개구형의 경우 슬롯 누설 리액턴스가 낮아져 토크 형성율이 매우 높아 높은 토크를 발생시킬 것을 예상 하였지만, 토크 리플에 따른 출력 감소로 오히려 출력토크가 감소할 뿐만 아니라 이심률 증가에 따른 불균형력 또한 매우 컸다. 이에 비해 전폐형태의 슬롯은 누설리엑턴스의 영향으로 토크 형성 자체는 10% 정도 저감 되었으나, 이심률 증가에 따른 분균형력이 가장 적어 의전형 모터에 가장 적함한 형태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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