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sign of Interoperability Architecture between Internet and Call Center in Banking Industry

인터넷과 콜센터간 상호운용성 아키텍처 설계(은행 산업도메인 중심으로)

  • Cheong, Byeong-Ho (Computer Engineering of Computer Information and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 Kim, Jin-Woo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 Baik, Doo-Kwon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정병호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컴퓨터공학과) ;
  • 김진우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 백두권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 Published : 2006.10.20

Abstract

최근 금융산업에서 치열한 시장환경 및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채널 및 IT 아키텍처의 재조명이 이슈화되고 있으며, 이때 인터넷 채널은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 고객 층의 증가와 편리성 측면에서 이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웹 개인화를 요구하고 있고 콜센터 채널은 마케팅 및 업무효율측면에서 고객접촉이력 정보의 자산화 추세로 중요성이 제고되고 있다. 하지만, 고객중심의 통합 금융시스템의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홈뱅킹시대에서의 각기 양 채널은 개별시스템(individual system)으로 개발 및 운영이 되고 있어 상호 운용이 되지 않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고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공헌도는 양 채널간 상호 운용 가능한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기반의 공통 컴포넌트를 도출하고 효율적 채널 활용을 위한 상호 운용성 아키텍처를 제안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