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ew efficient format of dynamic fixed-point number for texture mapping in mobile 3D graphics

모바일 3차원 그래픽 텍스처 매핑에 효율적인 새로운 유동형 고정 소수점 수 포맷

  • Kim, Nam-Seok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 Han, Jung-Hyun (Colleg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Korea University)
  • 김남석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 한정현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Published : 2006.10.2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텍스처 매핑을 처리하기 위한 텍스처 유닛 하드웨어 설계에 효율적인 새로운 유동형 소수점 포맷을 제안한다. 기존 고정 소수점 포맷은 하드웨어가 간단한 반면 고품질 텍스처 처리를 수행할 경우 오버플로우/언더플로우가 발생하며 부동 소수점 포맷은 이를 해결할 수 있으나 하드웨어가 복잡하다. 제안한 방식은 오버플로우/언더플로우를 해결하면서 부동소수점보다 하드웨어 크기를 줄여서 본 포맷을 적용한 가산기는 부동소수점보다 26% 작으며 곱셈기는 고정/부동 소수점보다 절반 이상으로 작다. 따라서 제안한 포맷은 100Mhz 이상의 빠른 동작이 가능하며 모바일 3차원 그래픽 가속기의 텍스처 유닛 설계에 효과적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