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성능예측을 위한 실속지연 모델 적용

Application of stall delay model to wind turbine blade

  • 신형기 (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
  • 박지웅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김호건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이수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 김석우 (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발전연구단)
  • 발행 : 2006.11.23

초록

BEMT나 wake method와 같이 2-D 에어포일의 데이터를 성능과 하중 해석에 이용하는 기법의 경우 에어포일 데이터의 정확도는 전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풍력 블레이드와 같은 회정익에서는 2-D 에어포일 데이터를 실험 등을 통하여 정확히 얻어서 적용 시키더라도 예측 결과는 실제값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는 회전익의 유동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실속 지연의 효과로 인한 것이며 이것은 입력에 사용되는 에어포일 데이터에는 반영되지 않으므로 자체적인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제시되어 있는 실속 지연 모델을 살펴보고 이를 불레이드의 성능과 하중 해석에 저용시켜 보아 그 유효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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