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ies on Countermeasures and Failure Types of Gneiss Slopes

홍천지역의 편마암 절토사면 붕괴유형 및 대책사례

  • Yu, Byeong-Ok (Korea Highway Corporation, Direct Researcher, PhD.,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Jang, Hyeon-Ik (Korea Highway Corporation, Chief Researcher, PhD.,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Kim, Gyeong-Seok (Korea Highway Corporation, Researcher,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Na, Gwang-Hui (Korea Highway Corporation, Researcher,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Han, Won-Jun (Korea Highway Corporation, Researcher,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 Kim, Yeol (Korea Highway Corporation, Researcher, Highway & Transportation Technology Institute)
  • 유병옥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장현익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김경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나광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한원준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 김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Published : 2006.10.27

Abstract

강원도 홍천일대의 지역은 경기육괴의 편마암이 주암종으로 이루어진 지역으로 대규모의 홍천단층이 지나고 있다. 과거 이 단층대 부근에서 건설된 도로건설시에 발생된 많은 절토사면의 붕괴를 통해 그 원인 파악 및 차후 고려해야 할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이다. 본 논문은 붕괴를 토대로 붕괴의 원인 및 대책방안을 파악하고자 한다. 홍천일대의 사면붕괴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 지질구조적인 요인을 들 수 있는데 하나는 사면방향으로 발달하는 편마암내에 발달하는 엽리면을 따라 붕괴가 발생되는 사례가 있고 둘째는 단층파쇄대 및 단층대를 따라 붕괴가 발생되는 원인으로 대별할 수 있다. 두 번째의 요인은 비교적 규모가 큰 사면붕괴를 유발하게 되고 막대한 복구비용이 수반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단층의 수반에 의해 발생되는 절토사면은 대책방안으로 사면경사완화 방안, 앵커 및 억지말뚝과 같은 보강방법에 의해 안정화를 시키는 사례가 주를 이루었으며 차후 이 일대의 건설공사시에는 단층대의 방향 및 규모에 대한 조사를 세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