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

Portable Projection-Based Multimedia Display System

  • 오지현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 ;
  • 이문현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 ;
  • 박한훈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 ;
  • 김재수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 ;
  • 박종일 (한양대학교 전자통신컴퓨터공학)
  • Oh, Ji-Hyun (Division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Lee, Moon-Hyun (Division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Park, Han-Hoon (Division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Kim, Jae-Soo (Division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 Park, Jong-Il (Division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발행 : 2006.11.10

초록

데스크탑 환경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고해상도, 대화면의 영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반면 제약된 공간에서만 동작하므로 휴대할 수 없는 문체가 있다. PDA, PMP와 모바일 폰과 같은 휴대성을 가지는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해상도가 낮아 사용자에게 충분한 몰입감을 제공 해 주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데스크탑 환경에서 동작하는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을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한 프로젝션 기반의 휴대형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PDA와 포켓 프로젝터를 결합한 것으로, PDA에서 전 처리된 멀티미디어 영상을 포켓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임의의 모양을 가지는 스크린에 왜곡 없이 영상을 표시해 줄 수 있다. 개발환경은 Window Mobile 5.0 기반의 ARM 플랫폼을 사용하는 PDA를 이용하였고,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하여 x86 플랫폼에 최적화된 OpenCV 라이브러리를 모바일용으로 변환하였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인한 시스템의 속도저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부동소수점 연산을 정수 연산으로 변환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개선하였다. 프로젝션 기반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적인 과제들을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처리해 봄으로써 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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