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timum Compression of Digital Cinema by Comparing H.264/AVC and JPEG-2000

디지털 시네마 영상의 최적 압축을 위한 H.264/AVC와 JPEG-2000 비교 연구

  • Kim, Chul-Hyun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 Knag, Nam-Oh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 Kim, Yong-Hwan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 Jung, Soo-Yeun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 Lim, Sang-Hee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 Paik, Joon-Ki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 Multimedia, and Film, Chung-Ang University)
  • 김철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 강남오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 김용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 정수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 임상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 백준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시각 및 지능시스템연구실)
  • Published : 2006.11.10

Abstract

현재 디지털 시네마의 압축 표준으로는 DCI(Digital Cinema Initiatives)에 의해 정지 영상 압축의 국제 표준인 JPEG-2000이 선정되어 있다. 하지만 영상 압축에 있어 또 하나의 국제 표준인 H.264/AVC는 현재까지 동영상 압축에 있어 과거 어떤 동영상 압축 코덱보다 큰 효율을 달성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 압축 방법을 사용하여 디지털 시네마 압축에서 요구하는 시각적 무손실 압축을 연구하였다. 즉 실험 영상에 다양한 파라메터 값으로 JPEG-2000과 H.264/AVC 압축을 수행 하였고 산출된 결과를 시각적 무손실 압축의 환경 조건하에서 제시하였다. JPEG-2000의 경우 RATE 0.02, 0.03 이전의 PSNR 변화 값이 낮은 편이었으며, DCI 규격에도 만족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H.264의 경우 압축 성능에 있어서 JPEG-2000보다 다소 우월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계층적 코딩을 통해 매체간 높은 호환성을 보장하는 H.264/AVC의 장점은 디지털 시네마의 배포에 적용 가능함을 함께 고려할 때 JPEG-2000과 함께 디지털 시네마를 위한 압축 표준으로 고려해 볼 만 하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