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Lubrication and Wear Monitoring Technology for 2-strok Low Speed Diesel Engine

저속 2행정 디젤엔진의 윤활 및 마모 모니터링 기술 적용 연구

  • 안용희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재료연구실) ;
  • 김대영 (현대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재료연구실) ;
  • 박득진 (현대중공업 엔진기술개발부) ;
  • 김세락 (현대중공업 대형엔진설계부)
  • Published : 2006.06.22

Abstract

저속 2행정 디젤엔진의 대형화 및 고출력화에 따라 피스톤링 및 실린더라이너 등은 보다 가혹한 마찰/마모 조건에 노출되고 있으며 비정상적인 마찰/마모 등 윤활 관련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마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윤활 설계 개선, 윤활유 성능 개선, 마모 메카니즘 규명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대책안들이 연구되어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라이너의 이상 마모 현상 등을 방지하기 위한 윤활 및 마모 모니터링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윤활유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사례에 대해 소개 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