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Main Engine Bearing Number on the Bearing Reactions of the Propulsion

메인엔진 베어링 수가 축계 베어링 반력에 미치는 영향

  • 이헌권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 이용진 (미국선급협회 기관기술부) ;
  • 김의간 (한국해양대학교 기게정보공학부)
  • Published : 2006.06.22

Abstract

대형 저속 2행정기관을 탑재한 선박에서 축계배치와 관련된 선미측 후부 메인엔진 베어링의 손상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메인엔진을 포함한 선체는 최적화로 인하여 변형하기 쉬운 경향에 있고, 고출력을 요구하는 추진 축계는 이것과 반대의 경향을 가지므로 축계 배치 변화에 대한 감도가 높아져서 메인엔진 베어링의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메인엔진 베어링을 포함한 보다 정확한 배치계산을 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축계배치계산 고정도화의 일환으로 메인엔진 베어링 수가 베어링 반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