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Hull Deflection for Propulsion Shaft Alignment of a 46,000 DWT Oil/Chemical Carrier

4만6천톤급 석유/화학 운반선의 추진축계 배치를 위한 선체 변형 해석

  • 이용진 (미국선급협회 기관기술부) ;
  • 이헌권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 김의간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정보공학부)
  • Published : 2006.06.22

Abstract

선체 변형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베어링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 선체 변형을 고려한 축계 배치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체 변형은 유한 요소법을 이용한 구조해석에 의한 방법과 측정 데이터를 이용한 역분석 방법으로 구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측정에 의해 얻어진 베어링 반력과 축의 굽힘 모멘트를 이용하여 선체 변형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4만6천톤급 석유/화학운반선에 적용하여 다른 운전 조건에 대한 베어링 옵셋 변화와 선체 변형량을 검토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