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Main Line Test of Propulsion Control System for Kwang-Ju Line 1

국산화 전동차 광주도시철도 1호선 추진 제어장치의 본선 시운전에 관한 연구

  • Jeong, Man-Kyu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Park, Geon-Tae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Kim, Yeon-Dal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 Bang, Lee-Seok (Electro-Mechanical Research Institute,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정만규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
  • 박건태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
  • 김연달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
  • 방이석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
  • Published : 2005.07.04

Abstract

본 연구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된 국산화 전동차 광주도시철도 1호선의 추진제어 장치의 본선시운전에 관한 것으로, 외국기술에 의존해온 추진 제어장치를 국내기술로 설계하고 본선시운전을 통하여 추진제어장치의 신뢰성 및 안정성에 관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추진제어 장치에 적용한 알고리즘은 필터 사이즈를 감소하기위하여 기존의 패턴에 의한 PWM방식을 사용치 않고, 출력전류의 고조파 리플이 적은 저주파 동기 공간벡터 PWM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가선전압의 변동에 강인한 댐핑 제어 및 과전압 제한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제안된 알고리즘은 본선시운전을 통하여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