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몰입에영향을미치는중독의조절효과에관한연구

  • 이상철 (그리스도대학교 경영정보학부) ;
  • 문재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 정종덕 (동서대학교 e-비즈니스학부) ;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발행 : 2005.05.27

초록

1995년부터 급격히 발전하기 시작한 전자상거래는 2000년 후반에 들면서 커다란 전환을 맞이하게 되었다. 인터넷 기업에 대한 거품이 제거되면서 주가가 폭락하였고, 전자상거래에서 과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모델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최근 게임산업은 세계 미디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자치하는 21세기형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비즈니스 수익모델 중에서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게임의 중독이 이러한 인과관계에 어떤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정해 보고자 하였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