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RM Solution for e-Commerce based on 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환경의 전자상거래를 위한 고객관리 솔루션 개발

  • Nam, Sung-Gon (Dept. of Internet Software, Honam University) ;
  • Oh, Youn-Jong (Dept. of Internet Software, Honam University) ;
  • Kim, Nam-Ho (Dept. of Internet Software, Honam University)
  • 남성곤 (호남대학교 인터넷소프트웨어학과) ;
  • 오연종 (호남대학교 인터넷소프트웨어학과) ;
  • 김남호 (호남대학교 인터넷소프트웨어학과)
  • Published : 2005.05.27

Abstract

최근의 전자상거래는 유선인터넷 환경의 e-커머스와 모바일 커머스를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한 u-커머스(ubiquitous)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상거래 데이터 연동과 유선과 무선인터넷 환경의 채널을 통합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든지 고객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고객관리를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솔루션이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는 온 ${\cdot}$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마이닝을 통한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여 고객의 유지율을 상승시키고 해당 회사에 대한 충성심을 유도하여 이익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