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text types and working memory on children's comprehension

글의 종류와 작업기억이 아동들의 글 읽기에 미치는 영향

  • Lee, Eun-Ju (Interdisciplinary Program of Cognitive Sci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 Do, Kyung-Soo (Department of psychology,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은주 (성균관대학교 인지과학협동과정) ;
  • 도경수 (성균관대학교 심리학과)
  • Published : 2005.05.28

Abstract

언어 작업기억과 시공간 작업기억이 아동의 글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정상 아동과 읽기 지진아동들에게 두 개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에서는 글의 유형(설명글과 묘사글)별로 글 이해 정도와 언어작업기억과 시공간 잡기장 용량을 측정하여, 정상아동과 읽기 지진 아동 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2에서는 글 유형과 2차 기억과제와의 간섭효과를 측정하여 보다 직접적으로 글 유형에 따라 관여하는 작업기억의 종류가 다를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두 연구에서 읽기지진 아동은 묘사글을 읽을 때 시공간 작업기억을 사용하는 것을 밝혀내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