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errestrial digital TV broadcasters using DEA

DEA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 방송 경쟁력 분석

  • 안재경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공학과) ;
  • 김우제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 공학과) ;
  • 김종화 (건국대학교 산업공학과) ;
  • 박천일 (숙명여자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Published : 2005.05.13

Abstract

선진 각국의 지상파 디지털 방송 기술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호주 등 주요 국가별로 대표방송사를 선정하여 재무제표 자료를 토대로 투자 및 운영효율성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수행하고 DEA(Data Envelope Analysis)모형을 이용하여 각국의 경쟁력을 비교 분석한다. 분석 결과를 우리나라의 방송 3사(KBS, MBC, SBS)의 상황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디지털 지상파 방송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