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Feedback Types of Learner's Metacognition level in Web-Based Project Learning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고찰

  • Park, Seon-Hwa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Suh, Soon-Shik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박선화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 교육과)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와 학습활동에 대한 지식과 통제활동의 의미로 사용되었으며, 메타인지 지식은 자기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하여 스스로 알고 있는 지식을 의미하고, 메타인지적 기능인 자기 조정능력은 학습활동을 스스로 조정하고 통제하면서 학습을 수행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정보를 제공하는 피드백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인다는 연구들은 교수 학습의 과정에서 피드백이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증가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메타인지와 피드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웹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베타인지 수준에 따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피드백 유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