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교육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05.08a
- /
- Pages.367-374
- /
- 2005
- /
- 1229-3237(pISSN)
A study of instructional learning for computer operating principles by role playing in elementary schools
역할놀이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동작원리 교수학습 연구
- Park, Sang-Woong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 Lee, Jae-Inn (Dept. of computer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Published : 2005.08.18
Abstract
초등학교의 컴퓨터교육에서는 현재 컴퓨터의 활용적 측면을 강조하여 교육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제는 지금까지 소홀했던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원리의 이해를 교육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앞으로 접해야할 컴퓨터교과의 많은 내용 중의 하나인 컴퓨터의 동작원리를 보다 쉽게 접근해서 이해하고 활용한 학습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컴퓨터 동작원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쉽게 접근하기 위한 역할놀이학습을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컴퓨터교과가 실용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근본적인 원리 및 개념 이해의 교육도 필요함을 보이고자 한다.
Keywords